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기업탐방
M&T MAGAZINE
기업탐방
우수기업을 찾아가 기업의 비젼과 우수개발사례 사내소식등을 살펴본다.
HOME > 월간SHIPBUILDING > 기업탐방

그 기업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35년간 선박과 발전소 부문에서 다양한 Damper 공급 실적 보유 높은 기술력 인증 <에이치엘비파워(주)>

1993년 창사이래 각종 댐퍼(Damper)와 BUSWAY, ESS 사업분야 등에서 기술력을 발휘하고 있는 에이치엘비파워(주)는 1994년 미국 EXITEC사와 원자력 Damper 제조 기술 제휴를 시작으로 한국전력공사(KEPCO) ‘원자력발전설비 적격업체’로 지정(Q-CLASS) 받았으며, 1998년 원전 관련 안전 DAMPER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2002년, 독일로부터 화력 발전용 Damper 기술을 도입해 한 단계 더 진보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대한민국 최초로 복합 화력발전소의 발전효율 증대용 배열회수장치(Exhaust Gas Bypass System)를 개발, 제품화에 성공해 국내 및 해외 현장에 수출해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글/박찬균 기자

 

그 동안의 축적된 경영능력을 통한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2008년, 세계적 기업인 GE와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Busway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 KS인증을 획득했으며 2014년 전세계 초고층 빌딩 중 하나인 대한민국 롯데월드타워(555M, 123층)의 전 구간에 에이치엘비파워의  BUSWAY 제품이 공급, 설치돼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828M, 162층), 사우디아라비아 알베이트 타워(601M, 95층)와  더불어 지구의 Sky Line을 조명하는 역사적 계기를 마련했다.

에이치엘비파워는 보다 빠른 수출입을 위해 2014년 인천의 국가지정 북항 배후 단지에 부지면적 3만2221m², 건축면적 2만181m²의 최첨단 신사옥과 신공장을 준공 이전 완료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모든 형태의 제품을 완벽히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세계적인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업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발전소 용도의 DAMPER, 선박용 DAMPER로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 개발

에이치엘비파워(주)는 원자력 발전소, 화력 발전소, 복합화력 발전소용 DAMPER를 제조해 40여 개국에 수출해온 기술 중심 기업이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 황산화물(SOx) 배출규제를 앞두고 2016년부터 기술 연구소에서 12명의 인원이 투입돼, 기존 발전소 용도의 DAMPER를 선박용 DAMPER로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 개발했다.

에이치엘비파워(주)는는 기존에 발전소의 가스, 폐가스와 공기량을 조절하는 설비인 컨트롤 댐퍼를 주력으로, 복합 화력 발전소의 EGBS(Exhaust Gas Bypass System)와 대전류 전기 배전시스템(Busway)등을 제조하는 발전 설비 전문업체다. 이외에도 집진설비와 SOx         Damper 등 친환경관련 설비를 주력으로 제작, 납품하고 있다.

 

발전소 댐퍼 제조에서 축적된 노하우 활용 개발에서 제조까지 일원화

원자력·화력발전소 댐퍼 제조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해 개발비용 20억원을 투자, ISOLATION TYPE DAMPER를 개발해 유럽의 3-WAY 방식에 비해 조작 간편성과 설치 용이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원자력 발전에서 축적된 기술을 활용해 가스 누출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무엇보다 설치공간을 줄이고 간편하게 조작을 할 수 있게 한 점이 경쟁사 대비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해외 기업의 경우, DAMPER 설계는 유럽에서 진행하지만 실제 제조는 개발도상국에서 진행함에 따라 품질이 매우 저조하지만, 당사의 DAMPER는 설계부터 제조까지 에이치엘비파워 WORKSHOP 에서 수행됨에 따라 품질 또한 타사 대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2016년 에이치엘비파워(주)의 댐퍼 제조기술을 인정한 유럽의 선박기자재 회사의 요청으로 IMO 규제에 따른 SOx Scrubber Damper를 개발해 공급하기 시작했다. 유럽 선박 기자재 회사와 지속 적인 연구 개발, 납품과 함께 제품 Test를 진행하면서 품질 관리 유지와 제품 신뢰도를 높게 평가 받았다.

이후 다른 유럽 회사뿐만 아니라 국내외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회사, 수리조선소로 많은 견적 문의 뿐만 아니라 Project를 수행하고 있다. 에이치엘비파워(주)는 양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과 선박과 발전소 부문에서 다양한 Damper 공급 실적을 보유 하고 있다는 점을 매우 높이 평가 하고 있다.

 

공간 제약 선박용 SCRUBBER DAMPER 공간축소하고도 기능은 더욱 향상

기존 댐퍼의 경우 주로 발전소에 사용되는 DAMPER로서 매우 큰 사이즈와 설치에 제약이 별로 없었다. 하지만 선박용 SCRUBBER DAMPER의 경우 제한된 공간과 축소화된 DAMPER 기능을 유지하며, 높은 온도, 압력 조건과 특수 Material 적용해 황산화물 Gas 조건을 만족 시킬수 있도록 연구해 개발됐다.

또한 SEAILING AIR VALVE와 구동장치의 동시동작을 가능토록 하는 기술적용해, 별도의 SEALING AIR VALVE의 구동장치와 제어 장치의 설치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완료해 적용했고 현재 특허 출원중에 있다.

2020년 1월 1일부터 황 함유량 허용치가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된 선박     용 연료유 규제가 시행됨으로 인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선회사들은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보완투자가 대대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적으로 설비 개조가 필요한 선박은 약 10만척 정도로 예상되며, 앞으로의 선박 Damper시장을 통해 당사가 한층 더 에이치엘비파워(주)가 성장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분야

▲화력

에이치엘비파워의 화력발전용 댐퍼는 Boiler, 탈황설비, 탈질설비 등 다수의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요구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직접 설계/제작/납품돼 그 성능과 품질의 우수성이 입증돼 왔다.

 

▲복합화력

에이치엘비파워는 복합 화력발전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배열회수장치 즉, diverter damper, guillotine type blanking plate, main stack damper, Bypass Stack & Silencer와 Structure 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자체 설계 제작해 국·내외 프로젝트에 납품해 오고 있다.

 

▲원자력

원자력 댐퍼 제품은 안정성/비안전성 제품으로 구분되며, Seismic test와 Environmental test를 통해 원전용 품질과 안전성에 필요한 모든 요구조건을 갖추고 있다.

 

▲Busway

Busway제품은 점차 다양하고, 복잡하며, 대형화 되고 있는 현대건축물의 경우에도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전기분배시스템이다. 현재 생산 중인 WavePro LT 제품은 GE(General Electric)사와의 Sourcing 계약이 체결돼 있으며, 국내 랜드 마크인 초고층빌딩 ‘잠실롯데타워(123층)’, ‘2018 평창올림픽 국제방송센터(IBC)’등에 시공해 운영 중에 있다.

BUSWAY 제품은 인천 공장에서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EPOXY 분체(절연)도장 설비를 증설해 EPOXY 절연 타입의 BUSWAY 공급도 가능해졌다. 또한 방수기능을 강화하고 전기적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향상한 개발품 ‘2018 HLB VESTAWAY’를 출시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파트를 비롯해 데이터센터, 주상복합, 초고층빌딩, 공장, 옥내 옥외 등 어떠한 현장 조건에서라도 대응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 하고 있다.

GE-WavePro LT busway system은 복잡한  구조물의 경우에도 높은 유연성과 신뢰성 있는 전기 분배 시스템이다. CABLE과 비교해 설치 기간이 짧고 쉬우며, 비용절감의 효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에이치엘비파워는 설계 제작, 시공과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비상 대응 시스템으로, 모든 용량의 피드인박스(Feed In Box)와 케이블(Cable)의 비상재고 확보와 전문 C/S팀의 상시운영체계를 도입해, 6시간 이내 에 ‘긴급 전원 복구’가 가능한 초기 대응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ESS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이하 ESS)은 신재생에너지의 효율적 저장과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세대 전력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의 주요 100대 국정운영 과제에 ESS가 포함돼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에이치엘비파워는 ESS 제조업체인 루비를 합병해 ESS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에이치엘비파워의 ESS는 세계에서 유일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를 구축해 기존의 BMS가 가진 Cell간의 언밸런싱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그로인해 배터리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키며, 셀 교체 등 유지 보수의 편익성을 주어 ESS의 피크타임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이로 인한 수익성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현재 한전 변전소, KTX 등 각종 국내 시설과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 설치, 운영 되고 있다.

기타분야

▲R & D

에이치엘비파워의 R&D센터는 고객 요구조건에 가장 효과적으로 부합하는 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설계 개선과 부품 개발, 특허등록 등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해 얻은 여러 Data를 조합, 고객에게 제공함으로 고객의 시스템 설계에 가장 합리적인 솔루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증, 특허, 설비

에이치엘비파워는 ISO 9001과 14001을 기본으로 KS 인증과 KERI Lab의 Reference를 비롯한 15가지의 인허가증과 에이치엘비파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27가지 이상의 고도의 전문화된 특허와 실용신안, 디자인등록증, 공급자 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 표준에 부합하는 UL과 CE인증을 획득해 모든 제품의 생산에 적용하고 있다.

 

▲Global network

에이치엘비파워의 제품은 국내외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을 통해 전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화력과 복합 화력 댐퍼 제품은 2014년을 기준으로 30여개국 130개 이상의 발전소에 납품돼 가동중에 있다.

 

고객과 주주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 성장에 최선의 노력

에이치엘비파워 주식회사는 1995년 7월에 창립해, 2001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회사다. 창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과 주주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에이치엘비파워(주)는 2017년 1월 발전설비 Damper, Busway를 제조 판매하는 (주)삼광피에스와 합병했고, 2017년 9월 전기차 배터리 등에 사용되는 전기에너지저장시스템(ESS) 사업을 영위하는 (주)루비와 합병해 발전설비와 전기/에너지 관련 전문회사로의 성장을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제2의 창업정신으로 새롭게 도약하고자 하는 에이치엘비파워 주식회사의 임직원은 혼연일체의 새로운 각오로 고객과 주주의 성원에 보답하고 에너지 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