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RY
기업탐방
 
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M&T MAGAZINE
우수기업을 찾아가 기업의 비젼과 우수개발사례 사내소식등을 살펴본다.
HOME > 월간MACHINERY > 기업탐방

그 기업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SGT_2745.jpg (168 KB), Download : 6
통일종합 A/S센타 이문섭 대표

" 미숙련자도 2시간만 교육받으면 사용가능한 원통 연마기를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공업고등학교 재학 시절부터 기계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던 이문섭 대표, 90년대 초반 통일종합A/S센터를 창업하여 공작기계수리 업무를 하다가 현재에는 관련 부품 제조, 판매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다. 이대표는 단순히 부품 제작을 뛰어넘어 혁신적인 기능을 갖는 공작기계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특히 수동(원통)연마기의 작업 효율에 관심이 컸던 그는 기존 수동(범용)원통 연마기를 자동화 할 수 있다면 막대한 인건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기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하여 2012년부터 개인적인 연구를 진행했다고 한다. 그리고 때마침 2015년 제품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진흥공단)의 소공인 판매촉진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그 해 말에 목표하던 수준의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연이어 특허출원, 상용화, 시장 출시, 벤처인증 취득 등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이대표가 발명한 원통 연마기 자동화 장치(제품명:그라인딩 휴먼터치)는 특허등록 제품으로 현재까지 국,내외에 경쟁제품이 없는 상태이다. 그는 개발 제품의 기술적 우수성만으로는 사업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을 일찍이 깨달아, 연구개발에 투자했던 노력 이상으로 마케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국,내외의 유명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은 물론,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015년에는 제품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소공인 판매, 촉진지원사업(중기청)의 지원을 받는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나아가 이대표는 본인의 혁신 사례를 주변에 알리고자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교육을 수료하고 통일종합A/S센터를 현장학습 사업장으로 활용토록 제공하는 등, 본인만의 성장이 아닌 주변, 동종업계 소공인 들과의 동반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Q . 일하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순간은?

    경남 창원에서 일하던 시절이 있다. 음식도 안 맞고 지인도 없어 참 힘들었다. 하지만 곧 현장 동료들이 잘 해주어, 그곳에 천천히 적응할 수 있게 되었다. 창업을 하러 서울로 올라올 때에 동료들이 매우 서운했었고, 눈물을 흘리는 분(조임선 누님)도 계셨다. 너무 고마웠다. 다시 만나 식사 대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Q . 이루고 싶은 목표는?

    우리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들을 많은 회사에서 더욱 널리 사용하는 것, 또한 문래동이 전체적으로 성장하여 높은 수준의 협업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다.

Q. 제조 업종 사람들에게 전하는 한 마디는?

   2~3대 가업을 승계하여 최고의 기술 입국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일본이나 독일은 5대째 가업을 승계하는 기업체도 많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1970년도부터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으니, 50년간 쌓아온 부모님 세대의 기술력과 새롭게 변해가는 현대 IT,AI 기술을 접목하여 세계 1위 기업은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WHO?  올 해 참가할 전시회들 준비로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찬 하루를 보내고 있는 이문섭 대표

WHEN?  90년대 초반, 28세의 나이에 창업

WHERE? 우리나라 기계 제조업의 메카, 문래동

WHAT?  A/S센터에서 시작하여 관련 부품 제조, 판매까지 확장, 직접 개발에 성공한 그라인딩 휴먼터치

HOW?   어떻게 하면 작업 효율을 높일까 고민하면서

WHY?   문래동 소공인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