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RY
기업탐방
 
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M&T MAGAZINE
우수기업을 찾아가 기업의 비젼과 우수개발사례 사내소식등을 살펴본다.
HOME > 월간MACHINERY > 기업탐방

그 기업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GF 머시닝솔루션즈 심진보 부장

GF 머시닝솔루션즈가 BUTECH 2019에 참가하여 부산, 경남지역 산업특성에 특화한 항공우주 부품 가공 솔루션 홍보에 나섰다. 심진보 부장은 “항공기 엔진부품을 생산하는 국내 기업에 리히티 장비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신성장산업의 하나인 항공산업과 이에 새롭게 진출하려는 기업들의 요구에 맞는 기계장비의 소개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GF 머시닝솔루션즈는 항공우주, 자동차, 금형, 정보통신, 의료 등 전 제조업에 적용하는 기계장비를 생산하고 각 산업에서 요구하는 전용 가공 솔루션을 갖고 있다.

글/ 신동완 기자

 

익숙하고 유명한 브랜드들이 GF 머시닝솔루션즈의 계열사들인데 이들을 대략적으로 소개한다면?

GF 머시닝솔루션즈는 광범위한 산업에 적용하는 기계장비를 생산한다. GF 머시닝솔루션즈는 항공우주, 자동차, 금형, 정보통신, 의료, 전자산업 등 전 제조업에 적용하는 기계장비를 생산하고 각 산업에서 요구하는 전용 가공 솔루션도 갖고 있다. 품목도 밀링기와 방전기, 레이저 가공기, 적층가공기, 자동화 시스템 등 다양한데, 모두 특화한 기술로 무장한 각각의 브랜드들이 개발, 생산한다. 국내에도 많이 보급되어 있는 초정밀 밀링머신은 미크론, 방전기는 아지샤밀, 항공부품 가공용 5축가공기 브랜드는 리히티(Liechti)다.

이 중 이번 전시회에서 집중 홍보할 리히티 엔지니어링의 기계장비들은 항공부품 산업에 특화되어 있다. 리히티는 30년간 고속 에어포일 가공을 위한 싱글 및 멀티 스핀들 밀링머신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오다가 1997년 ‘터보 블리스크’로 일약 항공우주산업 솔루션을 주도해왔다. 이미 1980년대에도 터빈블레이드나 임펠러 같은 복잡한 곡면의 가공을 위한 싱글·멀티 스핀들 밀링기 생산을 시작할 정도로 관록이 있는 기업이다. 현재까지 항공우주 및 발전 산업에서 사용되는 터빈 부품을 위한 가공 솔루션에 주력하고 있으며 2014년 GF 머시닝솔루션즈의 일원이 됐고, 항공기 엔진 및 발전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 널리 알려지고 많이 쓰고 있는 GF 머시닝솔루션즈의 머시닝센터는 미크론 브랜드다. 많은 포트폴리오를 자랑하는 미크론 머시닝센터는 그만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다.  

역시 국내에 많이 공급된 아지샤밀 브랜드의 방전가공기는 다이싱킹, 와이어커팅, 홈드릴링으로 세분되어 개발, 공급된다. 이 중 항공부품, 방산부품 가공용으로 각광을 받는 장비가 와이어커팅 방전가공기다. 고속가공을 하면서도 뛰어난 표면품질을 얻을 수 있는 와이어커팅 방전기는 나노 수준의 표면품질인 RA 0.04?m까지 달성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항공기 부품가공 솔루션 소개에 주력하는데, 주요 기계장비들의 특징을 소개한다면?

리히티엔지니어링의 TURBO MILL, GO-MILL 시리즈와, CUT 200D 등이 대표적이다. 터보밀 시리즈는 항공기 부품 블리스크 가공에 특화한 기계다. 항공기 엔진의 제너레이터를 생산하는데 쓰이는 기계라고 이해하면 된다. 터보밀 장비는 터보소프트 플러스라는 CAD/CAM 소프트웨어와 제어 프로그램을 통하여 터빈블레이드와 블리스크의 효율적인 가공이 가능하다. 터보소프트 플러스는 대화형 그래픽 기반 파라메트릭 소프트웨어다.

또 제어 시스템은 단일 셋업에서 터빈 블레이드나 블리스크를 완성하기 위해 5축 동시가공 기술을 이용하는 허브 및 슈라우드 형상의 가공을 포함한 에어포일의 나선형 밀링 가공을 실현한다. 또 블리스크의 반경 방향 및 측면 절입 5축 가공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리히티의 기계장비는 애플리케이션 기술이나 공정기술, 구체적 CAM 전략과 함께 종합 턴키 솔루션으로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이 품질 및 생산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계, 소프트웨어, 공구, 치공구, 생산 시작 지원을 포함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항공기 엔진 부품 같은 고정도 가공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에서는 공정기술 노하우를 제공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리히티는 터보소프트와 특수한 전략을 통해 리히티의 노하우를 직접 전수한다. 

리히티의 블리스크 가공장비 GO-MILL 시리즈는 비행기 엔진의 핵심부품 가공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계이고, 퍼트리 디스크(Fir tree Disk) 가공용으로는 CUT 200D 장비를 적용할 수 있다. 리히티의 항공부품 가공용 장비들은 블리스크/IBR과 블레이드의 고강성 황삭가공과 울트라 다이내믹 정삭가공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이다. 이 엔진부품 가공용 장비들을 활용하고 방전가공까지 적용하면 품질개선과 원가절감까지도 실현할 수 있다.

 

국내 항공부품 생산기업들에 제시할 수 있는 GF 머시닝솔루션즈의 강점은?

GF 머시닝솔루션즈는 항공기 구조부품, 기체 프레임 구성부품, 연료 공급 시스템, 보조 동력 장치(APU) 부품, 제트 엔진 부품 및 항공 전자공학부터 터빈 블레이드 수리 및 추적 솔루션까지, 고객의 성공을 견인하는 최고 수준의 기술, 제품, 솔루션 및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에 적용하는 전용 솔루션, 전용기술, 전용 서비스를 말한다.

항공우주 전용 솔루션은 블리스크, 임펠러, 씰 슬롯 등을 5축가공기와 방전가공기, 레이저 텍스처링 기술로 완성하는 장비 포트폴리오를 포함한다. 또 전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GF 머시닝솔루션즈는 항공우주 제조업체가 추적 기능과 고품질, 머시닝된 구성요소를 지원하는 인증된 예비부품과 소비재뿐 아니라 머신 조정에 대한 엄격한 모니터링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 이에 대한 전용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