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RY
기업탐방
 
홈으로이메일사이트맵
 
M&T MAGAZINE
우수기업을 찾아가 기업의 비젼과 우수개발사례 사내소식등을 살펴본다.
HOME > 월간MACHINERY > 기업탐방

그 기업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제 값을 하고 남는 하이드멕 밴드쏘 머신 <제프코퍼레이션>

제프코퍼레이션이 하이드멕 밴드쏘머신을 국내에 런칭한지 4년 만에 40대의 장비를 공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절단성능과 정밀도, 내구력에서 뛰어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은 이 톱기계의 국내 판매실적이 증명하는 것은 역시 생산성이 뛰어난 고기능의 장비라는 점이다. 기계설비와 같은 자본재에 기대하는 것은 비싸더라도 생산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을 지녀 오래 사용하면서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이어가자는 것이다. 최근 사람이 귀한 기계가공 현장은 인력이 덜 들고 유지보수 요인이 적은 장비를 선호한다. 하이드멕 밴드쏘머신이 갖는 장점과 맞아떨어지는 톱기계 구매동향이다.

글/신동완 기자

 

세계 여러 지역에서 생산하는 하이드멕 밴드쏘머신

하이드멕(HYDMECH)은 이탈리아 MEP 그룹이 공급하는 밴드쏘머신 브랜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큼 이탈리아와 캐나다, 미국, 중국, 브라질 등에서 톱기계를 생산하여 가능한 현지화 하고 있으며 적기 납기에 대응한다. 글로벌 생산하는 톱기계는 연 12,000대. 소형 장비부터 최대 1,500mm를 절단하는 대형기계까지 생산한다. 모델도 다양하여 수동방식, 수치제어형, 반자동, 완전자동 모델을 갖추고 있다.

하이드멕의 한국 공급업체 제프코퍼레이션은 캐나다에서 생산하는 하이드멕 톱기계를 들여오는데, 중대형 장비들이다. 미국과 중국은 소형만을 생산한다. 제프코퍼레이션 강영호 대표는 ‘브랜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이드멕은 유압기술과 기계기술을 융합한 톱기계’라고 소개했다.

“유압기술은 톱을 이송하는 가이드, 톱 스트로크와 톱날의 인장 등을 모두 제어하는데 효과적인 기술입니다. 여기에 기구적으로 안정적인 기계기술을 합친 것이 하이드멕 기계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톱의 이송속도를 제어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원형강을 절단할 때 단면이 작다가 커지고, 다시 단면이 작아지는데, 일정한 속도로 절단을 하면 비효율적이죠.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단면이 작으면 빠르게, 크면 속도를 낮춰 기계부하는 줄이면서 절단 품질을 떨어트리지 않는 속도제어가 필요합니다.”

이런 이송속도 제어는 다른 장비에서도 적용하지만 하이드멕 장비는 LM가이드를 채택하여 위치결정도까지 높여 톱날이 빗먹는 위치도 감지하도록 했다. 현재 정확한 위치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유압기술과 LM가이드를 채택한 톱기계는 세계적으로 하이드멕을 포함하여 두 기업 밖에 없다.  

정밀한 이송속도 제어

하이드멕의 유압시스템은 메인 및 셔틀 바이스, 톱 스트로크 및 블레이드의 인장 등을 모두를 제어할 수 있다. 컴파트먼트 도어를 절단하여 시스템 압력 및 유압 전체 모니터를 쉽게 볼 수 있고 관리가 편리하다.

기계 조작은 우선 제어 패널이 사용자 친화형으로 설계됐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제어 패널은 인체공학적으로 작동하기 용이한 높이에 탑재했고, 자동 또는 수동 모드에서 기계를 작동하도록 모든 제어장치 및 기능이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다. 컨트롤 패널은 이송속도 조절 및 커팅 프레셔 다이얼, 빠른 접근 레버 및 비상정지 버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압기술은 톱 가이드에도 적용했다. 유압 카바이드 가이드는 교체 가능하다. 카바이드 가이드 2개의 중부하용 주철 가이드 암은 절단 정확도와 우수한 진동감쇄를 제공한다. 톱 가이드는 유압으로 자동 설정된다.

블레이드의 드라이브도 간단하다. 단단한 하중 2단계 기어 박스 및 AC 인버터 드라이브에 의해 제어되는 7,5Kw 모터 및 블레이드 속도는 제어 콘솔에서 쉽게 조정할 수 있다. 강영호 대표는 ‘여러 제어 기능이 많고 운전자가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드멕 톱기계는 빗먹음 방지 장치도 있습니다. 아주 얇게 자른다면 톱날이 빗먹을 수 있고 재료가 파단나는데, 이를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대부분의 기계는 설정된 허용오차의 한계값에 이르면 정지하여 재설정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이드멕 기계는 경고값과 한계값으로 나눠 경고값에 이르면 경고신호를 보내 작업자가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계가 서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고 절단품질도 확보됩니다. 작업자가 맘껏 편하게 기계를 운전할 수 있죠.”

진동 줄이는 기계 강성, 블레이드 수명향상

하이드멕 톱기계는 바디와 밴드 휠이 주철로 제작된다. 주철 바디는 진동을 감쇄시켜 절단 정밀도와 절단속도를 높일 수 있고, 대형 밴드 휠도 주철로 제작되어 블레이드 비틀림을 줄여 블레이드 수명을 연장시킨다. 휠은 플랜지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스플리트 프런트 바이스는 절단 중 칼날 양쪽에 있는 재료를 클램프하여 더 정확한 정사각형으로 절단할 수 있게 하고 또 잔재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절단 정밀도는 이미 제프코퍼레이션에서 실증적으로 검증한 바 있다. 강 대표는 ‘±0.03mm 오차에 들었다’고 소개했다.

“직경 300mm의 SUS304를 0.47mm 두께로 절단해 봤습니다. 이 두께는 톱이 진행해가면서 재료가 휘어 절단속도를 높이지 못합니다. 다른 기계라면 절단하는데 40여분 걸릴 것을 우리 기계는 7분대에 절단을 마쳤는데, 최대 0.5mm 두께가 나오는 부위가 있었죠. 결국 공차는 0.03mm가 난 셈이니까 얼마나 정밀하게 톱이 절단을 진행했는지 짐작이 가실 겁니다.”

하이드멕 톱기계의 속도제어는 절단품질 향상뿐 만아니라 고생산성을 가능하게 한다. 형강의 단면적에 따라 속도를 제어하여 절단속도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강 대표는 ‘제값을 하고 남는 기계여서 쓰고 있는 업체들에서 다른 기계의 4~5배 생산성을 낸다고 평가해 준다’고 말했다.